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 정확도는?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1. 11. 15. 01:01

본문

반응형

겨울철 식물은 꽃도 나뭇잎도 없고 해서 식물 이름 검색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인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나무 수피 사진을 주고 그 검색 결과가 얼마나 정확하게 나오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모든 사물을 검색해서 이름을 알려주는 위 어플의 정확도가 어떻게 될지 저도 궁금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정확도 소개

오늘 사용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종류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에 사용한 어플은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입니다. 이 둘은 꽃과 단풍, 열매 사진 등을 업로드해서 식물 이름 찾기에 아주 자주 사용하는 어플입니다.

 

식물 이름 찾기 어플에 업로드할 나무 수피 사진

[아래 사진]이 오늘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인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업로드할 사진입니다. 이 나무는 봄철 행락객을 유혹하는 벚나무인데요. 인공지능 어플들은 이 나무 수피에 대해 어느 정도 학습되었는지 아주 궁금합니다.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식물 이름 물어볼 나무 수피 사진

구글 렌즈 검색 결과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인 구글 렌즈에게 위 수피 사진을 업로드했습니다. 

이 어플에서 보여준 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제가 예상했던대로 이 인공지능 어플은 껍질에 대해서는 학습이 약간 부족한 듯 보입니다. 비슷한 이미지를 여러 개 보여주는데 벚꽃이라고 설며이 되어 있는 것은 1개밖에 없습니다.

구글 렌즈 검색 결과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결과

이번에는 구글 렌즈에 업로드했던 사진을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도 업로드했습니다.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인 네이버 스마트 렌즈는 유사 이미지를 [아래사진]과 같이 보여주긴 하지만 정확하게 벚꽃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사진은 없없습니다.

 

역시나 이 어플 또한 학습이 덜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결과

식물 이름 찾기 어플에게 나무 수피 사진 업로드하면 그 검색 결과는 얼마나 정확하게 나올까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사진을 올리는 블로거들이 나무 수피를 주제로 포스팅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인공지능 로봇의 학습능력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거든요. 역시 예상은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정확도를 조금이라도 높이려면 우리는 사진에 태그를 붙여주면 됩니다.

이렇게요... 사진 아래에 "벚나무 수피"라고 태그 붙였습니다.

벚나무 수피

식물 이름 찾기 어플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는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은 좀 시기상조로 보인다는 말을 전화면서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1.10.30 - 열매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뭐가 있을까? _ 구글 렌즈

2021.10.28 -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모야모", 사진 작가 선발 공모전 안내

2021.10.16 - 단풍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사용 후기

2021.09.26 - 열매 이름 모르면 식물 이름 찾기 어플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물어 봐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