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상파 UHD 채널은 KBS1, KBS2, MBC, SBS 등 4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10. 12. 12:22

본문

반응형

국내 지상파 방송에서 내보내고 있는 UHD 방송 채널은?

서울 경기 수도권 기준으로 KBS1, KBS2, MBC, SBS 등 4개 채널입니다. 프로그램 서비스 가이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은 KBS1, 2, MBC, SBS 등 4개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을 알아보기 전에 UHD 방송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UHD 방송

UHD는 Ultra High-Definition TeleVision의 약어로 초고선명 텔레비전을 말합니다. HDTV(High-Definition TeleVision)와 비교되기도 하지요. UHD는 기존 풀 HDTV(Full HDTV) 보다 높은 해상도의 고화질 비디오와 몰입형 오디오로 시청자에게 현장감과 사실감을 제공하는 텔레비전입니다.

 

비디오는 4K(3,840 x 2,160) 또는 8K(7,680 x 4,320) 해상도, 초당 60 또는 120 프레임의 고프레임률 (HFR : High Frame Rate), 고휘도와 고명암비를 위한 HDR(High Dynamic Range), 고선명(HD)보다 색 영역이 넓은 고색 재현(WCG : Wide Color Gamut)을 주요 특성으로 합니다.

 

그리고 오디오는 10.2 이상의 다채널의 객체 기반 오디오와 고차 앰비소닉스(HOA : Higher Order Ambisonics) 오디오 기술 기반의 몰입형 오디오(immersive audio)로 실제 현장과 같은 음향을 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7년 5월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4K)을 시작하였습니다.

 

국내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국내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은 수도권 기준으로 [아래사진]과 같이 KBS1, KBS2, MBC, SBS 등 4개입니다. 가상채널은 UHD와 HD가 KBS1(9-1), KBS2(7-1), MBC(11-1), SBS(6-1)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방송국명 뒤에 UHD명칭이 HD 채널과 구분됩니다. (예로 UHD 채널은 KBS1 UHD, HD채널은 KBS1 등) 

 

UHD TV에서 본 채널가이드 화면

 

[아래 사진]은 지상파 방송에서 내보내는 UHD 채널 로고입니다. 각 방송국마다 표현이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EBS UHD 채널은 2020년 10월 초 기준으로 없습니다. 

 

지상파방송사의 UHD 방송 채널 로고

 

[아래 사진]은 지상파 방송에서 내보내는 HD 채널 로고입니다. UHD 채널(EBS제외)과 비교하면 HD로고는 뭔가 허전한 느낌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 예고 프로그램 시청 방법

ATSC 3.0 기반 UHD 방송 특징은 지상파와 인터넷 결합을 들 수 있는데요. 그것에 대해 잠시만 설명할게요.

 

[아래 사진]은 UHD TV에 표출된 프로그램 가이드입니다. 보시다시피 UHD와 HD 그리고 인터넷으로 전송되는 LG채널까지 수백 개 채널이 안내됩니다. 이 중에서 KBS2 UHD 채널을 보면 "신상 출시 펀스토랑"이라는 프로그램명이 보이고 그 옆에 파일 첨부 아이콘이 보입니다.

 

UHD TV에서 표출된 프로그램가이드

 

리모컨을 활용해서 [아래 사진]에 보이는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KBS2 UHD 방송 채널에 표출된 "신상 출시 편스토랑

 

그러면 [아래사진]과 같은 "신상 출시 편스토랑"에 대한 프로그램 상세정보가 표시됩니다. 상세정보 맨 아래에 보면 연관 정보란에 "예고"편을 볼 수 있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 채널에서 볼 수 있는 예고 영상

 

위 화면에서 "예고"를 리모콘으로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신상출시편스토랑" 48초 분량의 예고편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화질은 지상파 UHD 채널에서 보이는 본 방송 대비 다소 떨어지니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 가이드를 살펴본 결과 이 예고편 서비스는 KBS1, 2 UHD 채널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HD TV 에서 볼 수 있는 지상파 UHD 방송 예고편

 

지금까지 국내에서 방송되는 지상파 방송 UHD 방송 채널과 예고편 시청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2020/07/01 - LG webOS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2020/07/05 - LG전자 UHD TV로 "재난정보 부가서비스" 체험기

2020/09/07 - UHDTV 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 저장장치에 녹화하기

2020/10/02 - 지상파 UHD 방송에서 "재난정보 부가 서비스" 체험하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