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의 수면시간 공유...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6. 17. 00:02

본문

반응형

최근 날씨가 더워 오니 창문 열고 취침을 취하는데 오토바이 오고 가는 소리, 차량 주차장 오고 가는 소리 등등 꽤나 시끄럽네요. 이 소음은 저의 나의 수면 시간에도 영향을 주는데 그것이 데이터에도 기록이 됩니다.

 

저의 최근 수면시간과 수면 점수 등을 공유할게요.

여러분은 어떠신지 저도 궁금해요...

나의 수면 시간 공유

나의 수면 시간 측정을 위한 준비물

저는 갤워치3와 스마트폰에 있은 삼성 헬스 앱 등 2가지 사용했습니다.

워치에서 저의 심박수를 체크하고 삼성헬스 어플에서  렘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단계를 표출하고 또 수면 점수도 100점 만점 기준 저의 점수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내 나이대에서는 상위 몇% 인지도 알려주네요.

 

수면 목표 설정 및 나의 수면 시간

삼성헬스 앱에서는 목표 설정 관련하여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수면 습관을 기록하여 나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시계 앱에서 수면 시간을 설정하면 목표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동기화됩니다. 변경 사항은 두 앱 모두에 적용됩니다."라고 적시되어 있는데요. 저는 수면 시간 목표를 오후 10시부터 익일 새벽 5시 30분까지 7시간 30분으로 설정했습니다.

 

목표는 이렇게 설정했는데 결과는 어땠을까요?
수면시간은 6시간 28분으로 측정됐습니다. 그리고 삼성 헬스 앱은 "어젯밤에는 충분히 깊은 수면을 했습니다. 깊은 수면을 하고 나면 좋은 컨디션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라고 분석해줬습니다.

나의 수면 시간

나의 수면 점수

삼성 헬스 앱은 나의 수면 점수도 알려줍니다.

한번 보실까요?

 

저의 최근 수면 점수는 69점입니다.

69점이면 낮은거라고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론 무지 좋은 성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나의 연령대 기준으로 평균 49점인데 저는 그보다 20점이나 높은 69점을 기록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아래사진 좌측 한번 보실래요.

수면 차트 보면 중간이 끊어져 있지요.

이것이 바로 밖이 너무 시끄러워서 자다가 잠이 깬 시간입니다.

너무 시끄러워서 마음을 좀 진정시키고 다시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수면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서 "수면주기"가 부족함으로 나왔습니다.

메뉴얼에는 "잠들때 뇌와 신체는 특정한 주기로 활동합니다. 대부분 성인의 경우 하룻밤 자는 동안 주기가 4-5번 정도 반복됩니다."라고 설명하는데 저는 이게 부족하다고 삼성헬스 앱은 분석했습니다. 자다가 중간에 깬것도 좋지 않은 점수에 영향을 준것 같았습니다.

나의 수면 점수와 챠트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단계

저의 수단 단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수면 중 깸, 얕은 수면, 깊은 수면은 표준 범위에 다 들어오는데 렘수면은 이를 벗어 나고 있네요. 오른쪽 사진에는 수면 단계 알아보기가 나오는데 그에 따르면 렘수면에서는 "생생한 꿈을 꾸기도 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그날 꿈 생각이 전혀 나질 않은 것을 보니 표준 범위에 못 미쳐 꿈이 없었나 봅니다.

나의 수면 단계 살펴보기

개인적으로 깊은잠을 자기 위해 저는 중간에 잠을 깨면 오디오북을 이용해서 책을 듣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책 내용은 기억나는 것은 한 개도 없지만 잠이 드는 데는 확실하게 효과는 있었습니다. 한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0.14 - <렘 수면 2시간, 깊은 수면 26분>. 나의 수면 품질 괜찮나?

2021.08.03 -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 나의 수면 점수 얼마?

2020.05.07 -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

2019.06.2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중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