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렘 수면 2시간, 깊은 수면 26분>. 나의 수면 품질 괜찮나?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1. 10. 14. 01:01

본문

반응형

렘수면 2시간, 깊은 수면 26분이라고 갤럭시 워치 3가 측정했다.
적당한것인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모르겠다만 측정값에서 깊은 수면 시간이 길면 길수록 아침 기분이 좋다..

나의 렘 수면과 깊은 수면시간은?

렘 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품질 측정

[아래사진]은 갤럭시 워치 3가 측정한 렘 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시간입니다.

측정 자료를 잠깐 살펴볼게요.
실제 수면 시간은 6시간 51분입니다. 이중 렘 수면은 2시간 17분으로 전체 수면 시간의 27% 차지합니다. 반면 깊은 수면은 26분 정도로 전체 수면 시간의 5%로 아주 낮게 차지합니다. 그래도 이날 많이 뒤척인것 같은데 깊은 수면이 이 정도라도 나와줘서 다행입니다.

렘 수면, 깊은 수면 등 수면 품질 측정 화면

인터넷 백과사전에 따르면 "성인의 렘 수면은 일반적으로 총 수면의 약 20~25%로 발생한다."고 하면서 "밤 시간 수면의 90~120분 정도 이다."라고 하더군요. 위의 측정 데이터를 보니 나의 렘 수면 시간은 그렇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듯 보입니다.

그리고 렘 수면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 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갓난아이는 총 수면의 80%가 렘 수면이. 렘 수면의 양은 나이와 관련한다. 렘 수면 동안 뇌의 신경 활동은 깨어있을 때와 상당히 유사하다. 그러나 몸은 이완상태이기 때문에 불수가 된다. 이러한 이유로 렘 수면 단계는 역설적 수면(Paradoxical sleep)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렘 수면 동안 뇌파는 억제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렘 수면은 생리적으로 수면의 다른 용어와 다르다. 이것은 비렘 수면에서도 함께 언급된다. 렘 수면 동안의 꿈은 눈에 보이는 듯이 선명하게 발생한다.

 

수면과 운동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에는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수면과 건강"관련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내용은 총 5가지 사항으로 요지는 "운동하면 잠이 잘 오고, 잠을 잘 자면 운동도 잘한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과 운동 모두 우리 삶의 질을 개선합니다. 운동을 하면 잠이 잘 오고 잠을 잘 자면 운동을 잘할 수 있습니다!

1. 하루 일과 중 운동을 하면 보다 빠르게 잠에 들고 깨어 있는 시간이 줄어들며 자는 동안 몸이 더 많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2. 하루 중 어느 때라도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에 하는 운동이 수면을 방해한다면 운동 시간을 좀 더 이른 시간으로 변경하세요.

3. 운동은 우리 몸의 체온을 높여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몸이 식는 냉각 효과로 인해 몸이 노곤해지면서 밤에 잠드는 데 도움이 됩니 다.

4. 또한 운동은 기분을 좋게 만들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 잠이 더 잘 옵니다.

5. 수면 최적화를 위해 매주 최소 150분 동안 보통 강도 혹은 활발한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주당 30분씩 5번 정도의 운동을 의미합니다. 하루 중 단 10분만 운동하더라도 수면의 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2.06.17 - 나의 수면시간 공유...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나의 수면시간 공유...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최근 날씨가 더워 오니 창문 열고 취침을 취하는데 오토바이 오고 가는 소리, 차량 주차장 오고 가는 소리 등등 꽤나 시끄럽네요. 이 소음은 저의 나의 수면 시간에도 영향을 주는데 그것이 데이

futureindustry.tistory.com

 

깊은 수면 등 하루 만보 걷기 실천

깊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 저도 하루 만보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백신 맞고 휴식을 취해야 하는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1만 보는 채우고 있지요. 걷기가 수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나름 경험하고 있답니다.

깊은 수면을 위한 하루 1만보 걷기

지금까지 저의 렘 수면, 깊은 수면 시간을 갤럭시 워치 3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드렸는데요. 여러분은 렘 수면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사실 워치 3은 정밀 의료기기가 아니기에 100% 신뢰는 무리가 있지요. 그래도 참고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포스팅 내용에서도 적시했지만 주기적인 운동 등을 통해서 깊은 수면 늘려 하루하루 행복한 생활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2019.05.3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에서 램수면(REM) 이란?

2019.06.2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2020.05.07 -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