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G 기반 증강현실(AR) 창덕궁 가이드 앱 "창덕ARirang" 소개

미래산업

by 아웃룩 아웃룩1000 2020. 7. 29. 15:43

본문

반응형

SK텔레콤, 문화재청, 구글코리아는 지난 27일 "한국의 대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창덕궁’을 5G MEC 위에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로 새롭게 구현했다."라며 "창덕궁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창덕궁 가이드 앱 "창덕ARirang"를 통해 궁궐 곳곳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라고 밝혔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창덕궁에 가지 않고 집에서 이 앱 설치해서 실행해 본 결과를 소개합니다. 포스팅 순서가 MEC기술이란?, 앱 소개 등 꽤 길 수도 있는데요. 소개 결론으로 이것은 위치기반으로 동작하는 앱이므로 창덕궁 가지 않는다면 설치에 따른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설사 설치한다 해도 볼 게 아무것도 없어요. 그럼 이 앱으로 집에서는 아무것도 볼 게 없는 앱 소개 시작합니다.

* 창덕ARirang 앳홈
전 세계 어디서든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ARirang 앳홈’이 8월 출시 예정이라고 해요. 한국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도 이 앱을 통해 어디에서나 AR과 VR로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게 됩니다.

 

증강현실 가이드앱 "창덕ARirang" 앱 소개

 

MEC란?

MEC는 Mobile Edge Computing의 약어로 무선 데이터 전송 지름길을 만들어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 및 차량관제 등 초저지연 서비스 성능을 높이는 5G 핵심 기술을 말합니다.

창덕ARirang 소개

이 앱은 28일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서 설치했습니다.

 

창덕ARirang 초기 로딩 화면

 

"창덕ARirang" 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5G 기반의 증강현실(AR) 가이드 앱으로 SK텔레콤과 문화재청, Google과 함께 제작하여 무료로 제공합니다.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 두 가지 모드가 제공됩니다. 이 앱은 서두에서 적시했다시피 사용자의 위치 기반으로 구현되어 창덕궁 현장에서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창덕궁이 아닌 곳에서 창덕ARirang을 즐기려면 "창덕ARirang at Home"을 다운로드해야 되는데 이것은 8월경 출시 예정입니다.

"창덕ARirang"은 5G 전용 서비스로 5GB 이상의 대용량 AR 데이터 다운로드가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요금제가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용량을 초과한 분량에 대한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창덕ARirang 특징

첫 번째, 창덕궁을 안내해 주는 AR가이드는 해치입니다. 예로부터 궁을 지켜온 수호신 해치가 AR가이드가 되어 창덕궁 구석구석을 안내합니다. 해치와 함께 왕과 왕비를 만나고, 나랏일로 고민 중인 왕께 조언도 해주면서 조선의 역사를 생생하게 만나보세요.

두 번째, 오직 창덕ARirang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경험이 있습니다.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되지 않는 희정당 내부와 예약을 해야 출입할 수 있는 후원 부용지 일대를 AR포털로 구현했습니다.

세 번째,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휠체어 모드 제공합니다. 창덕ARirang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휠체어 루트를 함께 제공합니다. 휠체어 모드에서는 해치가 계단이나 턱이 없는 경사로로 안내하여 창덕궁을 보다 편하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조선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AR 어트랙션입니다. 왕, 왕후와 함께 창덕궁의 대표 전각인 인정전을 배경으로 셀피도 찍어보고 세자와 AR 활쏘기 대결도 즐겨보세요. 신문고를 직접 두드려 볼 수도 있고, 궁중무용을 감상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접근권한은 위치(해치의 길 안내 및 AR 콘텐츠 재생 위치 파악), 저장공간( AR콘텐츠 다운로드), 카메라(사진 촬영 및 풍경 인식을 통한 AR콘텐츠 재생 위치 파악) 등 3가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덕ARirang 실행

설치가 완료된 "창덕ARirang" 실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AR 가이드 해치가 로딩됩니다. 언어를 선택합니다.  

 

창덕ARirang 초기 로딩 화면

 

약관 동의

약관 동의가 있습니다. AR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활용, 위치정보 활용 동의를 [아래사진]에서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단 "계단이 있는 길로 안내합니다." 등 일반인, 장애인 모드에서 필요 모드 선택합니다. 앱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할 때마다 매번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 약관 동의 화면

 

이메일 주소 입력

"AR투어 중 촬영한 사진을 받아 보실 이멜일 주소를 아래에 입력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이 또한 입력하지 않으면 다음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앱 종료 후 다시 실행할 때마다 입력해야 합니다. 엄청 귀찮습니다. 이 또한 개선 필요...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 이메일 입력 화면

 

데이터 사용량 경고

이메일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데이터 사용량 경고 메시지 화면이 표출됩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창덕ARirang"은 초고화질 대용량 5G AR 콘텐츠로, 5GB 이상의 대용량 데이터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가입하신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 데이터 사용량 경고

 

체험 방법 옵션

체험방법 옵션으로 "모든 콘텐츠 미리 다운로드 받고 체험하기"와 "바로 체험 시작하기" 등 2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SKT 5GX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고객님은 이용 중이신 이동 통신망이나 와이파이를 통해 전체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신 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체험 시작하기
창덕궁 내에는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SKT 5GX 무제한 요금제 가입 고객님은 체험과 동시에 진행되는 실시간 다운로드를 이용해 지금 바로 AR투어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 체험방법

 

모든 콘텐츠 미리 다운로드 받고 체험하기

저는 "모든 콘텐츠 미리 다운로드 받고 체험하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다운로드를 집에 있는 와이파이로 시작하는데 시간이 더디게 되더군요. 그래서 스마트폰을 5G 네트워크로 변경해서 다운로드 시작했는데요. 다 끝나고 나니 스마트폰에서 열이 얼마나 나던지 아주 깜놀했습니다. 안 쓰던 근육을 갑자기 써서 그런지 CPU가 아주 대차게 열 받은 모양입니다.

체험하기

"앱으로 즐길 수 있는 AR 투어가 약 60분가량 진행됩니다. 아이폰을 착용한 뒤 궁 안으로 이동해 보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투어가 시작합니다.

 

AR투어 약 60분 진행 메세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즐거운 AR투어를 위한 팁, 해치를 놓치셨다면"에 대한 메시지를 다음과 같이 보여 줍니다.

즐거운 AR 투어를 위한 팁
1. 공간을 스캔할 때는 휴대폰을 좌우로 천천히 움직이세요
2. 가장 좋은 AR경험을 위해 걸어가는 방향으로
카메라가 향하게 해 주세요
3. 카메라가 하늘과 태양을 향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4. 손이나 다른 물체로 카메라를 가리면 해치를 놓칠 수 있어요

해치를 놓치셨다면
1. 가장 가까운 창덕ARirang 안내판을 찾으세요
2. 앱 왼쪽 상단에 있는 지도 아이콘을 탭 하여 현재 위치를
선택하세요
3. 안내판의 그림과 같은 장소를 스캔하여 해치를 불러오세요
4. 해치가 나타나면, 지도에서 다음 목적지를 선택한 후
해치를 따라가세요.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로 즐거운 AR 투어를 위한 팁

이 앱은 위치기반으로 동작하는 거라서 창덕궁에 가지 않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창덕궁에 가지 않으실거라면 설치하지 마세요. ㅋㅋㅋ

사악한 "창덕ARirang" 앱 저장공간

대체 얼마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을지 궁금해서 이 앱의 저장공간을 살펴봤습니다. 이 앱 자체는 377MB이나 데이터는 4.82GB로 정말 사악하게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있네요. 창덕궁 가면 다시 다운로드하면 돼서 저는 이 사악한 데이터를 삭제했습니다.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 저장공간

스마트폰에서 보는 증강현실 콘텐츠는 저장공간을 무시할 수 없겠네요. 그리고 이 거대한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도 성공의 열쇠가 되겠어요. 암튼 저는 이 데이터를 SKT 5G 네트워크로 다운로드하였는데요. 제 갤럭시 S10 5G 스마트폰이 너무도 열 일해서 그런지 핸드폰이 뜨끈뜨끈 했답니다. 

지금까지 증강현실 가이드 앱 "창덕Arirang"에 대해 설치에서부터 사용법까지 길게 살펴봤는데요. 저는 집에서 볼 수 있는 "창덕ARirang 앳홈"이 더 기다려지네요.

2020/05/14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콘텐츠 비대면서비스 제작 지원 세부 내용

2019/11/25 - 증강현실 (AR)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탐방 파크" 앱 사용기

2018/09/22 - 포켓몬고] 555m 롯데타워를 뒤로 하고 트로피우스, 안농을 잡다...

2018/03/21 - 10기가 인터넷 사용화 촉진 선도시범사업 개요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