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인공지능 "빅스비" 겨울철 활용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12. 12. 18:13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인공지능 "빅스비" 겨울철 활용기

겨울철 장갑 끼고 스마트폰 어플 실행하려면 여간 번거롭지 않아요. 터치 펜을 이용하긴 하지만 어지간한 앱은 인공지능 "빅스비"를 활용합니다. 오늘은 최근 인공지능 빅스비 업데이트로 새로워진 기능 소개와 함께 저의 빅스비 겨울철 활용기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인공지능 빅스비 겨울철 활용기

 

진화에 진화를 거듭한 빅스비, 앱 업데이트로 새로워진 기능은?

빅스비 최신 버전은 2020년 12월 12일 기준 3.0.35.26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빅스비 버전입니다.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인공지능 빅스비 최신 버전

앱 업데이트로 새로워진 기능으로 삼성전자는 "색상 변화로 새로운 옷 입은 빅스비" 등 6개 항목을 뽑아 설명하고 있더군요. 인공지능 빅스비 활용에 도움될 듯 보여 전문을 옮겼습니다.  

 

가로·세로 스크롤, 색상 변화로 새로운 옷 입은 빅스비

새로운 빅스비는 디자인 업데이트를 통해 삼성 One UI 사용자 경험에 걸맞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존에 파란색 배경 화면으로 일괄 적용되었던 빅스비 보이스 앱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모드 설정에 따라 변화한다.


또, 가로·세로 스크롤 기능을 적용해 더 쉽게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을 더욱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개선하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모바일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미 많은 사용자의 호평을 받고 있는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는 전보다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 빅스비 앱 이용 사전 조사에 참여한 사용자들은 업데이트된 버전의 빅스비에 대해 ‘더 밝고, 생기 넘치고,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응답을 하기도 했다.

가로·세로 스크롤, 색상 변화로 새로운 옷 입은 빅스비

중요한 정보, 한눈에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빅스비 화면 구성 변경’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천 명령어, 인기 명령어, 마켓플레이스가 한 화면에 표시되도록 변화를 꾀한 것. 덕분에 사용자는 필요한 빅스비 관련 기능을 더 쉽게 찾고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됐다. 또, 간결해진 구성 덕분에 많은 조작 없이도 중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AI 플랫폼 "빅스비" 메인 화면

실행 중이던 앱, 방해받지 않고 자유롭게

새로운 빅스비는 웹 검색, 동영상 시청 등 현재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화면 전체 가득 표시되었던 전과 달리, 빅스비 구동 화면이 하단의 3분의 1 면적만을 차지해 사용 중인 앱 위에서도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빅스비 상태 아이콘 역시 빅스비 아이콘 모양에서 사용자가 말할수록 커지는 막대 모양으로 변경됐다. 이를 통해 음성 인식을 보다 역동적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 빅스비 구동 화면이 [아래사진]과 같이 하단 부분 적은 부분에 표시되어 현재 작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AI 플랫폼 "빅스비" 동작 화면

필요한 기능만 쏙쏙 골라 알려주는 ‘추천 명령어’

빅스비의 개인 맞춤 서비스도 더욱 강력해질 예정.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의 빅스비 활용 패턴과 스마트폰에 등록된 다른 기기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꼭 맞는 음성 명령어를 추천해준다. 사용자는 다양한 앱과 서비스 추천을 통해 더욱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빅스비 활용에 친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다른 갤럭시 사용자가 많이 활용하는 명령어와 캡슐을 보여주는 기능도 추가된다. 빅스비의 메인 화면을 터치 후 살짝 아래로 당기면 추천 명령어 목록이 ‘새로고침’ 되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알려준다.

 
삼성 덱스에서도 ‘하이 빅스비’

삼성 덱스(Dex)에서 빅스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생산성이 대폭 향상됐다.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거나 큰 화면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에도, 삼성 덱스에서 빅스비를 사용해 음성만으로 쉽게 앱을 실행하거나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운전 중 빅스비 사용에도, 화면 가득한 지도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이다. 최신 빅스비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 산만함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였다. 내비게이션 사용 시, 빅스비 음성 명령이 화면을 차지하는 비중이 줄여 사용자가 항상 지도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인공지능 "빅스비" 겨울철 나의 활용기

화면 캡처

저는 "화면 캡처" 명령을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티스토리 포스팅 시 관련 캡처 사진이 많이 필요하잖아요. 어지간한 것은 거의 다 인공지능 빅스비 불러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스비 화면캡처 명령 실행 움짤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 실행

출퇴근 시마다 실행해야 하는 앱 "광역 알뜰 교통카드"도 인공지능 빅스비 활용합니다. 음성 인식률이 과거보다 아주 높아졌음을 스스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스비 광역알뜰교통카드 앱 실행 움짤

이 외에도 카카오 지하철, 포켓몬 고 등 어지간한 앱들은 이 인공지능 빅스비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아주 추운 날 두 손 장갑 끼었을 때는 이 빅스비는 제대로 효과 발휘합니다. 하루 1만 보 생활하고 또 포켓몬 고 게임을 즐기면서 겨울철에도 야외활동이 많은 저는 경험해봐서 그 느낌 알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 사용자는 이제 야외에서 앱 실행한다고 장갑 벗지 마시고 인공지능 빅스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음성 인식률이 과거보다 좋아졌음을 몸으로 체감하실 겁니다.

 

2018/04/04 - 인공지능 기반 대형폐기물 처리시스템 구축,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시스템, 사물인터넷 기반의 관용차량 소외계층 공유서비스

2020/09/11 - 정보통신기술 ( ICT ) 기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구성도

2020/04/29 -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SM-G977N) 업그레이드 후기

2020/07/04 - AI도 헷갈리는 꽃이름? 에키네시아(모야모, 네이버 스마트렌즈), 루드베키아(구글렌즈, 다음꽃검색)

2020/09/30 - 이 나무 이름 뭐야? 인공지능 앱 네이버 스마트 렌즈 완승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