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도 헷갈리는 꽃이름? 에키네시아(모야모, 네이버 스마트렌즈), 루드베키아(구글렌즈, 다음꽃검색)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7. 4. 10:49

본문

반응형

이거 꽃 이름이 뭔가요? 구글, 네이버, 다음, 모야모에 똑같은 사진으로 물었습니다. 답이 반반으로 나뉘는 것이 AI도 정말 헷갈려하는 꽃이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꽃과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 (모야모, 네이버 스마트 렌즈, 구글 렌즈, 다음꽃검색)들은 이 꽃 이름을 뭐라고 알려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AI도 헷갈려하는 꽃 에키네시아, 루드베키아

에키네시아, 루드베키아

인터넷 검색하니 에키네시아, 루디베키아 꽃은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한다고 하네요. 이 꽃 이름을 알기 위해 제가 사용한 앱은 모야모, 구글 렌즈, 다음 꽃 검색, 네이버 스마트 렌즈 등 4개입니다. 이 앱들의 차이점은 모야모는 전문가들이 직접 보고 알려주고, 나머지 앱은 AI 즉 인공지능로봇이 판단해서 알려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사진]은 꽃 이름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한 사진입니다.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에 사용된 꽃사진

모야모

먼저 꽃 이름과 식물이름을 알려주는 모야모입니다. 이 앱은 이 분야에서 제가 가장 신뢰하는 것이지요. 그럼 이 앱은 이 꽃 이름을 뭐라고 알려줄까요. [아래 사진]과 같이 "에키네시아"로 알려줍니다.

꽃과 식물이름 알려주는 모야모

네이버 스마트 렌즈

그럼 국내 포털사인 네이버의 스마트렌즈는 뭐라고 알려줄까요. 이 AI(인공지능)은 모야모와 같이 "드린 국화(에키나세아)"로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 1.7m 정도 자란다고 알려주네요. 더불어 연관검색어로 드린국화 루드베키아도 함께 알려줍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 검색결과, 

 

구글 렌즈

다음은 구글 렌즈입니다. AI와 검색의 대표주자 구글은 모야모, 네이버와 달리 자주 루드베키아를 가장 먼저 알려주고 그 다음에 에키네시아를 표출해주네요. 구글 렌즈가 고민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구글렌즈 AI가 알려주는 자주루드베키아

다음 꽃 검색

그럼 다음 꽃 검색은 어떻게 알려주었을까요. [아래 사진]과 같이 이 앱은 구글렌즈와 같이 "이 꽃은 "자주 루드베키아"일 확률이 100%입니다."라고 알려주면서 관련 검색어로 에키네시아도 표출해 주네요.

다음 꽃검색에서 AI가 알려주는 자주루드베키아

알려준 첫 번째 검색 결과 기준으로 본다면 이 앱들도 에키네시아(모야모, 네이버 스마트렌즈), 루드베키아(구글렌즈, 다음꽃검색) 등으로 꽃이름이 반반 갈림을 볼 수 있어 비전문가인 저로서는 뭐라고 확신하기가 힘드네요.

정말 이 꽃의 이름은 뭘까요?

저는 사람이 직접 보고 알려주는 "모야모" 앱을 신뢰하기에 이 앱이 알려주는 "에키네시아"로 기억하려고 합니다. 

2020/02/13 - 모야모 _ 식물사진 올리면 바로 이름 알려주는 신통한 앱

2020/05/04 - 식물 이름 앱 "다음 꽃검색" _ 식물 사진 찍거나 올리면 이름 알려주는 신통한 AI 사용 후기

2020/05/17 - 식물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 활용 후기 _ 네이버 스마트렌즈, 정확도는 ?

2020/05/23 - 구글 렌즈 활용 후기 _ 식물 사진 찍거나 올리면 바로 이름 알려주는 앱

2020/05/29 - 식물과 꽃이름 알려주는 앱과 함께 양재천 걷기 _ 구글렌즈, 다음 꽃이름

2020/06/10 - 꽃과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구글렌즈/네이버 스마트렌즈/다음 꽃검색) 정확도 상호 비교 결과 (모야모 제외)

2020/06/25 - 꽃이름, 나무이름 가물가물할때 이거 최고!! 다음 꽃검색, 구글렌즈, 네이버 스마트렌즈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