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경수 적합한 나무 "이나무 (Idesia polycarpa)"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1. 1. 26. 01:19

본문

반응형

조경수 적합한 나무 "이나무 (Idesia polycarpa)" 소개

산림청 국립 산림과학원이 "생태공원, 가로수, 정원 관상용 등 조경수로 적합하다."라고 하는 "이나무"에 소개할게요. 

조경수 적합한 나무 "이나무 (Idesia polycarpa)" 소개 

솔직히 저도 처음 보는 나무예요.

산림청에서 배포한 나무 사진에서 붉게 물들인 사진에 반했어요. 가을 같은 겨울이 생각나요. 이런 나무가 가로수 등 조경수로 사용하면 겨울이 덜 삭막할 것 같습니다.

 

조경수로 적합한 "이나무". 사진출처: 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22일 추운 겨울날 겨울 산을 붉게 물들이는 나무를 소개했어요, 소개한 나무는 ‘이나무(Idesia polycarpa)’라 불리는 나무인데요. 이 나무는 "봄에는 황록색 꽃이 피고, 늦가을에 붉게 익는 열매는 겨울까지 볼 수 있어, 생태공원, 가로수, 정원 관상용 등 조경수로 적합하다."라고 산림청은 얘기하네요.

 

[사진] 속에 보이는 붉은색이 저는 나뭇잎인 줄 알았는데요. 알고 보니 열매였네요.

조경수로 적합한 "이나무" 열매, 사진출처: 산림청

산림청에 따르면 경남 진주시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시험림에는 "이나무" 약 5ha가 식재되어 있고, 현재 20년생 정도의 건실한 청년 나무로 자란 상태이다."라고 하더군요. 식재한 이유는 이곳에서 산림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물질 개발 및 조경 소재로의 개발 연구를 위해 그랬다고 하는군요.

 

조경수로 적합한 "이나무" 열매, 사진출처: 산림청

환경정화 우수, 생태공원, 가로수, 정원 관상용 등 조경수 적합

20년생 "이나무"는 1ha 당 매년 3.3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데요. 그리고 "이나무 772그루는 자동차 1대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어 이나무를 가로수나 도시공원에 식재하면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환경정화까지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산림청은 전하 더군요.

환경정화 우수, 생태공원, 가로수, 정원 관상용 등 조경수 적합한 "이나무", 사진출처: 산림청

또한, 이나무의 잎은 구충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열매는 지혈작용과 함께 유지 또는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고, 이나무의 꽃에는 꽃꿀이 많아 밀원수로도 활용되어 다방면으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2020/12/20 - 모야모 활용기 _ 꽃, 나무 등 식물 이름 알려주는 척척박사 어플

2020/11/27 - 식물 이름 찾기 어플 "모야모"로 오늘도 궁금증 해소~~

2020/09/27 - 꽃, 나무, 식물 이름 찾는 앱, 모야모 업데이트 방법

2020/09/13 - 식물 사진 업로드 하면 이름 알려주는 모야모, 확 달라지는 내용(20200913)

2019/01/19 - 미세먼지저감수종은 뭐가 있을까요? 차단숲, 저감숲, 바람길숲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