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한민국 종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 등록 공공 어플 살펴보기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1. 6. 24. 01:01

본문

반응형

대한민국 종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 등록 공공 어플 살펴보기

"원스토어"를 최근에 알겠됐네요. 그리고 이곳에 정부에서 만든 공공앱도 등록이 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한번 찾아가 봤습니다. 이곳에는 어떤 공공 앱들이 등록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스토어에 등록된 공공앱 소개

"원스토어 (one store) "란?

"원스토어" 누리집에 따르면 원스토어는 "대한민국 안드로이드폰 및 태블릿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 종합 앱스토어로,
3500만 명의 회원들에게 게임과 앱, 모바일 커머스, 이북 및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하는데 우리가 흔하게 듣는 구글 플레이나 애플스토어와 같은 기능을 하는 거네요.

국내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원스토어 구성도 (출처: 원스토어 누리집 캡처)

원스토어 서비스 카테고리는 크게 안드로이드 게임 & 앱, 상품권 및 교환권 휴대전화 액세사리, 일반도서 및 서설 출판만화 및 웹툰 등 3가지 분야로 누리집에 나와 있더군요. 참고로 이곳 설립일은 2016년 3월.

또한 위키백과는 원스토어(Onestore)를 "대한민국 이동통신 3사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와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통합 앱 스토어이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표]와 같이 역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역사
- 2015년 6월 3일, 기존의 T 스토어, 올레 마켓, U+ 스토어가 통합되었다. 클라이언트는 통합되었으나 각 스토어의 이름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이후 2016년 네이버 앱스토어가 사업을 원스토어로 이전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 통신사 스토어도 완전히 통합됨을 발표했고, 2016년 5월 24일부터 통합 애플리케이션 "원스토어"가 제공되며, 2016년 6월 1일부로 네이버 앱스토어가 원스토어에 통합되었다. 기존 휴대폰들의 경우 설치되어 있는 통신사 앱스토어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원스토어로 업데이트된다. 원스토어는 원스토어 북스라는 웹툰·온라인 소설 연재 사이트를 2017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다.

위 설명을 보다 보니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가 운영하는 "갤럭시 스토어"는 이것과는 별개로 운영되는 느낌이 드는데 정확하게는 확인이 필요해 보이네요.

대한민국 안드로이드 통합 앱 스토어 최근 "원스토어" 동향

행안부는 최근 "공공앱, 앱스토어 상관없이 내려받기 가능해진다."라는 요지로 "6.17일 행안부-원스토어 공공앱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보도 자료 배포했는데요. 이곳에 안드로이드 통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게요.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부나 공공기관이 만든 공공앱을 이용할 때 앱스토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시기별로 유용한 공공앱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공공기관이 만든 앱을 "원스토어"에도 등록이 되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에 등록된 공공앱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일제 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세부 내용 [아래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현재 어떤 공공앱의 이름이나 버전이 앱스토어에 따라 다르거나, 어떤 기관의 명칭이 여러 형태로 표기되는 경우가 발견되는데, 이번에 모든 공공앱에 대해 이름, 버전, 기관명 등을 정비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 또한 각 기관이 공공앱을 가급적 안드로이드폰 이용자와 아이폰 이용자 모두 쓸 수 있도록 개발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 최신버전을 등록하게 하는 한편,입학, 휴가철 등 시기별로 유용한 여러 공공앱을 모아서 안내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 행정안전부는 6월 17일 원스토어 주식회사(대표이사 이재환)와 「공공앱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과거 SKT, KT, LG유플러스, 네이버가 각각 운영하던 앱스토어를 통합한 원스토어는 우리나라 앱 시장 점유율이 18% 정도인데, 일부 공공앱들은 원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이용자들의 불편이 있어 이번 협약으로 모든 공공앱이 등록될 전망이다.

- 또한 원스토어는 공공앱에 구별하기 쉬운 표시를 추가하여 공공앱을 검색한 이용자가 비슷한 이름의 다른 앱을 잘못 내려받아 민감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 이 외에도 행정안전부와 원스토어는 공공앱의 신속한 등록, 편리한 검색, 코로나19 등 재난극복을 위한 활용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출처: 행안부 보도자료>

대한민국 안드로이드 통합 앱 "원스토어"에 등록된 공공앱

원스토어를 이용하지 않지만 위 보도자료 보고 이곳에 한번 방문했습니다. 초기화면 상단 메뉴 "앱"에는 랭킹, 공공앱, 통신사. 카테고리 등이 나오더군요. [아래 사진]과 같이 "공공앱"에는 어떤 앱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대한민국 통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 초기화면

대한민국 통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 공공앱에는 서울안전, 서울시립미술관전시도슨팅, 마이서울, 서울 주차정보 등 아주 다양한 앱들이 등록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서울도서관 공식 앱, 에인절 아이즈 도우미, 서울시 소비재 정보마당, 모바일 아리수 등 대부분의 앱들이 듣보잡이에요. 공공앱이면 세금 들여 만든 앱들일 텐데 활용도가 낮다면 비용 측면에서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네요.

대한민국 안드로이드 통합 앱 스토어 "원스토어" 등록된 공공앱&nbsp;

아무튼 공공앱에는 셀수없이 많은 앱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싶은 앱들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네요.

행안부가 최근 원스토어와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으니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2021.05.08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소개
2021.05.29 -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 "다음" 꽃검색 기능 체험기
2020.11.20 -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어플 사용법 소개
2020.12.22 -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언제 했지? 내 차 관리 앱 "마이클" 열어보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