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HDTV 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저장장치에 녹화하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9. 7. 21:30

본문

반응형

UHDTV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 저장장치에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HDTV에서 UHD방송 녹화하기

왜 녹화를 하는가?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에서 내보내는 UHD 방송 프로그램 중 UHD 포맷으로 제작한 자연 다큐 프로그램 등은 화질이 우수해서 보기가 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프로그램은 USB 외장형 저장장치 용량 제한으로 어렵고 일부 프로그램은 가끔씩 외장형 하드에 녹화해서 심심할 때 꺼내보곤 합니다. 참고로 제가 오늘 설명하는 UHDTV 모델은 LED 타입 75NANO93KNB 이며 webOS 버전은 5.0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 녹화하기

지금부터 KBS 등 지상파 방송에서 내보내는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 저장장치에 녹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화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준비물 하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1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는 USB 외부 저장장치입니다. 

 

시청 중 바로 녹화하기 순서

1. UHDTV 측면에 있는 USB 단자에 USB 외장형 저장장치를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하세요.

 

UHDTV에 연결한 USB외장형저장장치

2. 방송 시청 중 [아래 사진]에 표시된 휠 버튼을 누릅니다.

UHDTV 리모콘의 휠 버튼

3.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 좌측 하단의 "녹화 시작"을 누르세요.

지상파 UHD 프로그램 녹화시작 버튼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녹화할 UHD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그게 맞으면 [아래 사진]과 같이 "녹화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UHDTV에서 녹화버튼

녹화 진행 중에 리모컨 휠 버튼을 누르면 녹화 진행시간을 아래 사진과 같이 알 수 있습니다.

UHDTV에서 녹화시간 확인

4. 녹화를 종료하려면 "녹화 정지"를 누르세요.

녹화중지 화면

녹화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패스할 것인지 선택하면 녹화가 종료됩니다. 

녹화종료 화면

참고로 UHD 프로그램 녹화 중에 채널을 변경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표출됩니다.

녹화중 UHDTV에서 채널변경시 표출화면

녹화 시 주의사항

녹화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녹화한 영상은 콘텐츠 보호 기술이 적용되어 PC나 다른 TV에서 재생되지 않는다."등 관련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녹화 진행 중 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녹화되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 녹화 시간은 녹화 실행 전에 설정할 수 있으며, 녹화 중 녹화 종료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USB 저장 장치를 여러 개 연결했을 경우, 가장 최근에 녹화를 했던 저장 장치가 기본으로 선택됩니다.
- USB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에는 최소 1 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 USB 메모리의 파티션 용량은 4 GB 이상이어야 합니다.
- USB 저장 장치의 용량에 따라 녹화 가능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 USB 메모리에 녹화를 처음 시도할 경우 TV에서 성능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어야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녹화한 영상은 콘텐츠 보호 기술이 적용되어 PC나 다른 TV에서 재생되지 않습니다. 또한, TV의 영상 회로를 교체했을 때에도 재생되지 않습니다.
- 녹화 진행 중 USB 저장 장치는 제거하지 마세요.
- 녹화 중에 전원을 강제로 끄면 녹화 중인 프로그램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녹화를 정지한 후, 녹화가 됐는지 확인하고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 USB 저장장치 성능에 따라 녹화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USB 저장 장치에 불량 영역이 발생하면, 녹화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USB 허브 및 USB 연장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동작하지 않거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저장 장치는 녹화 외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어, 녹화 시 저장 장치에 남은 용량에 따라 녹화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녹화를 위해서는 용량이 충분한 저장 장치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 블루투스 또는 USB 단자를 이용한 기능과 USB 녹화를 동시에 진행할 경우 동작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 10초 미만의 녹화물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 하나의 파티션에 최대 600개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파일 구조

USB 저장장치에는 저장된 UHD 영상이 어떤 식으로 저장되는지 궁금해서 확인했습니다. UHD 영상은 USB 저장장치에 [아래 사진]과 같은 구조로 저장이 되더군요. 특이한 것은 오디오와 비디오가 개별적으로 저장됨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 저장된 파일은 PC나 다른 TV에서는 재생되지 않도록 콘텐츠보호기술이 되어 있었습니다.

 

 

USB저장장치에 저장된 UHD 프로그램 구조

그런데 저장된 파일의 비디오 포맷과 전송 비트레이트 등 각종 비디오 파라미터 분석은 가능하더군요. 분석자료에 따르면 코덱은 HEVC, 초당 비트레이트는 15Mb, 해상도는 3840*2160 이더군요.

UHDTV에서 저장한 UHD 비디오 포맷

지금까지 UHDTV 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 저장장치에 녹화하는 방법과 녹화된 영상의 비디오 포켓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녹화 영상 보기에 대해 설명하도록 할게요.

 

2020/08/04 - LG전자, LED·LCD·PDP TV 보상 판매 실시 _ 올레드 TV 싸게 살 수 있는 좋은 기회..

2020/07/05 - LG전자 UHD TV로 "재난정보 부가서비스" 체험기

2020/07/01 - LG webOS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2018/03/22 - UHD방송에서 HDR(HighDynamicRange)이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