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와 가족의 건강을 한눈에!! _ the건강보험 (더건강보험) 앱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1. 2. 1. 01:14

본문

반응형

나와 가족의 건강을 한눈에!! _ the건강보험 (더건강보험) 앱 소개

정부에서 제공하는 "the건강보험", 다른말로는 "더건강보험"이 있다는 것을 최근에 알았네요.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이거 저거 들여다보니 과거 건강검진 결과 확인 그리고 조회, 내 보험료 확인, 보험료 조회, 삼성헬스와 연동 등 나의 건강관리 보조 앱으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듯해서 소개합니다.

내 건강 보험료 확인 등이 가능한 "the건강보험" 앱 소개

내 건강 보험료 확인 등이 가능한 the건강보험 알게된 배경

이런 앱이 있다는 것을 최근에 알았어요. 그 배경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이 우편으로 왔는데요. 읽어보니 환급금을 신청하라는 내용이더군요. 그리고 환급금 신청방법에 유선, 우편접수, 공단 홈페이지 접수, 건강보험 앱이 있더군요. 그래서 이 앱을 처음으로 스마트폰에 설치했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온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 신청 안내문

나와 가족의 건강을 한눈에, the건강보험 앱 소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 따르면 "the건강보험" 어플은 "공단 홈페이지내의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M건강보험, 건강 iN, 똑똑 건강 UP 3개의 앱에 분산되어 있던 민원서비스와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편리성과 접근성을 향상한 하나의 통합 모바일앱(The건강보험)을 Open 하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더불어 기존에 이용 중이시던 건강 iN 앱과 '똑똑 건강 UP'앱은 2020년 11월 2일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 모바일앱(The건강보험)으로 통합되었다고 하더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the건강보험"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서 "the건강보험"으로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대로 설치했는데 어려운 부분은 일도 없었습니다.

나와 가족의 건강을 한눈에, the건강보험 앱 구성

"the건강보험" 앱 구성은 [아래사진]과 같이 민원 여기요. 건강 in, 장기요양보험, 고객센터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장기요양보험 등 "the건강보험" 어플 구성 화면

카테고리별 세부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 여기요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을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내 보험료 조회 납부, 환급금 조회 신청, 내가 받은 건강보험 혜택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건강iN
나와 가족(영유아)의 건강검진, 진료 및 투약내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결과 대사증후군 위험요인별, 개인별 수집 건강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24주 동안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진단 및 질병 위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장기요양보험

장기요양 인정 신청, 서비스 이용 내역 확인 등 다양한 장기요양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고객센터

문의, 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 글 등록, 채팅상담, 청각 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또 국민 중심의 공단을 만들어가기 위하여 국민제안, 국민토론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예산 운용 및 절감을 위한 신고/제안 및 부당 청구한 요양기관, 장기요양기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건강보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나의 맞춤 메뉴를 설정하여 나만의 모바일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 간편 비밀번호 등 다양한 로그인 방식과 매번 로그인할 필요가 없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접근 권한 안내

다음은 "the건강보험" 앱 접근권한입니다.

저장공간은 필수네요. 이것은 기기 사진, 미디어, 파일 액세스 권한으로 인증서를 보관하고 보안 강화를 위한 OS 변조 여부 체크에 사용한다고 이 앱은 말하더군요. 저도 이 권한은 허가했습니다.

아래 권한은 선택사항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위치: 병의원 찾기, 지사 찾기 등 주변 정보 검색 시 사용합니다.
- 마이크: 수어 상담 연결, 음성검색을 위해 사용합니다.
- 카메라: 수어상담 연결을 위해 사용합니다.
- 블루투스: 혈압, 혈당, 걸음 수 데이터를 등록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른 참고사항

안드로이드 6.0 미만 버전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는 The건강보험 앱의 선택적 접근 권한에 대해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동의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설치 시 동의로 간주) 따라서 가능하다면 사용자분들의 스마트폰 내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운영체계를 안드로이드 6.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영체제가 업그레이드되더라도 기존 앱에서 동의한 접근 권한이 바뀌지는 않기 때문에 접근 권한을 다시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미 설치한 앱을 삭제한 후 재설치해야 합니다.

 

"the건강보험"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

이 앱은 2021년 1월 30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10.2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자는 2021년 1월 27일, 누적 다운로드는 1백만 이상, 개발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시일은 2010년 11월 3일로 되어 있네요. 출시는 정말로 오래되었네요. 그런데 어떻게 이런 앱을 지금에야 알았을까요...

"the건강보험"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

내 건강보험료 등 조회와 확인이 가능해 속이 시원했어요. 그리고 저는 걷기 좋아해서 "삼성 헬스"앱과도 연동시켰어요. 그랬더니 걸음수에 따라서 포인트 주더군요. 그런데 이 포인트 사용처는 저도 아직 몰라요. 그냥 쌓이기만 해요.

 

또 과거 검진 결과 자료가 이곳에 다 들어가 있더군요. 예로 저의 신장(키), 체중, 시력, 허리둘레 등등이 그래픽으로 보여줘요. 나의 건강관리 보조 앱으로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는 앱으로 보여요.

 

앞으로 사용하면서 건강에 도움되는 기능들이 있으면 이어서 포스팅할게요.

 

2020/08/16 - 안전디딤돌에서 말하는 폭염 발생 시 행동 요령(20200816일 기준)

2020/06/12 - 2020년 본인정보 활용지원(MyData) 실증 서비스 선정 과제 세부 내용

2020/06/11 - 평균 심박수 109, 최대 심박수 135가 나왔다..

2020/02/10 - 내 눈은 내가 지킨다 _ 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법

2020/01/01 - 심근경색 · 뇌졸중 발생 시 올바른 대처요령 _ 정신 차리게 하려고 뺨 때리지 마세요.

2018/07/31 - 술 먹고 심박수 측정하기

2018/07/20 - 여름철 폭염 발생 시 행동요령, 폭염 질병 상식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